엑셀 자간 줄이기 늘리기 글자간격 조절하기

엑셀 작업을 하면서 중요한 문서를 작성하게 된다면 줄 간격, 글자 간격에 대한 부분을 섬세하게 신경써야 합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자간을 수정해야 한다면 업무 효율이 떨어질 것입니다. 엑셀 기능을 이용해서 손쉽게 글자 간격을 조절하는 균등분할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자간 줄이기 늘이기

엑셀에서 데이터를 입력할 때 문자는 정렬을 기본으로 하며, 숫자는 오른쪽 정렬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 또한 그런데요. 일반적으로 글자 수가 다르기 때문에 길이 또한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자간을 일률적으로 조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들여 쓰기 정렬하기

숫자들은 오른쪽으로 들여 쓰기가 되어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숫자는 천 단위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오른쪽에 여백이 발생합니다.  문자 역시 가독력을 높이기 위해 왼쪽에 들여 쓰기를 해보도록 합니다. 먼저 범위를 선택하고, 들여 쓰기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들여 쓰기를 통해 왼쪽에 여백이 생성되었습니다. 하지만 글자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글자가 좌우 대칭으로 정렬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즉 길이가 다른 글자의 자간을 정렬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들여 쓰기 해제하기

들여 쓰기의 해제는 범위를 선택 후 내어 쓰기 아이콘을 선택하면 해제됩니다.


범위를 설정하고 마우스 우클릭에서 셀 서식을 선택합니다.



셀 서식으로 자간 조절하기

셀 서식에서 맞춤탭을 선택하고 '균등 분할(들여 쓰기)'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균등분할을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왼쪽과 오른쪽에 여백이 없이 칸에 맞게 자간이 정렬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쪽에 여백이 없으니 답답해 보입니다. 다시 들여 쓰기를 적용해 여백을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범위를 설정하고 들여 쓰기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이제 왼쪽과 오른쪽에 들여 쓰기를 적용해 여백이 생겼습니다. 들여 쓰기 버튼을 두 번 누르게 되면 그만큼 자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글자가 두 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니 한 번만 눌러줍니다.






다음 이전